블로그 이미지
미소가득한

카테고리

분류 전체보기 (28)
행복한 하루 되세요 (24)
Total3,702
Today0
Yesterday0

견과류 보관법

분류없음 / 2017.08.25 14:59

견과류 보관법




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견과류를 구매할 때 대용량을 선택합니다. 비교적 저렴할 뿐 아니라 오래 두고 먹어도 부패하지 않는다는 인식 때문인데요. 또한 견과류의 보관 방법을 묻는 문항에서는 '비닐 팩, 플라스틱 용기 등에 담아서 냉장 보관'한다는 답변이 45.5%, 비닐 팩, 플라스틱 용기 등에 담아서 상온 보관한다는 답변이 30.2%로 압도적이었습니다.



견과류에는 호두, 잣, 캐슈넛, 아몬드, 땅콩, 해바라기 씨 등이 포함되는데 이들은 모두 지방 성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죠 이 성분이 공기나 수분 등과 만나게 되면 산화해 부패하는 '산패'가 일어나게 되는데,


산패란 유지를 공기 속에 오래 방치해 두었을 때 식품이 변질되는 현상이며, 식품이 산패하게 되면 불쾌한 냄새가 나고 맛이 나빠지며 빛깔이 변하게 된다. 또한 산패로 인해 식품 속의 영양소가 파괴되고 심할 경우 독성이 생길 수 있습니다.


특히 견과류의 경우 산패나 곰팡이 등으로 인해 아플라톡신이라는 독소가 생기기 쉬워요. 아플라톡신은 국제암연구소(IARC)에서 1급 발암물질로 분류 하고 있는 독소로 노출될 경우 급성 아플라톡신 증으로 급사할 수 있으며 소량씩 지속적으로 섭취할 경우 간 괴사, 간 경변, 간암 등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.


그 때문에 견과류를 보관할 때는 되도록 공기 중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. 아플라톡신은 상온에서 잘 발생하기 때문에 견과류는 반드시 냉장 또는 냉동 보관해주는 것이 좋습니다. 또한 대용량으로 포장된 견과류는 먹을 때마다 산소, 습기 등에 쉽게 노출되므로 한 번에 먹을 만큼 지퍼백에 포장해놓는 것이 좋습니다. 지퍼백에 포장할 때는 최대한 한쪽 공기를 뺀 후 밀폐시키면 됩니다.



Posted by 미소가득한

최근에 달린 댓글

최근에 받은 트랙백

글 보관함